Picture1.png

학교장 인사말

 

런던한국학교의 홈페이지에 들어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교에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런던한국학교는 1972년에 개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만 3세부터 18세까지의 한인 교포, 영국계 한국인에게 한국어, 문화와 역사를 교육함으로써 그들이 한국인으로서 자아 정체성을 고취하고, 국제 사회에 걸맞은 인재로 성장하여 대한민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재외국민 교육기관입니다.

 

한국학교는 해외에 사는 어린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교육기관입니다.  영국 공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한국어를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영어보다 한국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고, 한국어는 배우기 쉬운 언어이지만, 영어를 터득한 후에 한국어를 배우게 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영국학교를 시작하는 연령대의 아이들은 영어에 더 많이  노출되는 환경에 놓이면서 한국어는 더 어려운 언어, 제 2 언어로 전락하게 됩니다. 부모 또한 영어를 배우는 것이 현지에서 살아가는 데 더 중요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모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결국 아이들은 모국어를 제 1언어로 습득할 기회를 빼앗기게 되고 맙니다.

 

그러나 한 언어를 정확히 습득하여 구사할 수 있는 어린이들은 다른 언어도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은 영어보다는 한국어를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이 있습니다. 한국어를 잘하는 학생은 영어 습득도 훨씬 쉽게 하게 됩니다. 한국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에 비례해 영어는 급속도로 향상되는 것입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언어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성인으로 성장했을 때  맞이할 정체성 혼란,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누구인가?’ 등의 혼란 없이 순탄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뿌리를 키워 가는 첫 단계입니다. 나와 같은 언어를 구사하고, 같은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고 역사를 공유해서 숨만 쉬어도 서로를 이해하고 아픔을 나눌 수 있는 지란지교를 꿈꾸는 인간관계를 형성시키는 첫 삽을 뜨는 것입니다.

 

런던한국학교에서 여러분 자녀들의 인생의 건강한 씨를 함께 뿌리고 가꿔 갈 수 있길 소망합니다.

 

이정순

 

런던한국학교장